유럽자동차 여행을 준비하기 위해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중에 유럽을 자동차로 여행하려는 것이 잘한 선택인가? 하고 의문부호를 다시는 분들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처음에 그랬고 지금도 가끔 운전스트레스를 받는 날에는 이런 생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어쩌다 일정 중에 기차나 버스를 타는 일이 생기면 아~진짜 편하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되죠. (물론 탑승과정은 말고 앉아있는 동안만 말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럽자동차여행을 계속 하고 있고 앞으로도 자동차 없는 여행은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아마도 유럽자동차 여행을 즐겁게 해보신 분들이라면 모두 같은 생각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매력이 있기에 유럽 자동차 여행을 계속 하게 되는 걸까요? 유럽자동차 여행의 매력 7가지를 꼽아보았습니다.

1.최근 유럽여행의 대세는 자동차여행이다.

지금까지 유럽여행은 패키지여행과 배낭여행이 중심이었습니다. 최근에는 세미패키지투어와 같은 자유여행을 혼합한 상품들도 인기죠. 하지만 최근에는 렌터카,리스차,캠핑카등을 빌려서 여행하는 자동차 여행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이런 여행의 기조는 앞으로 더욱 뚜렷해질 것입니다. 아직은 전 일정을 자동차로만 여행하는 것이 대중적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신혼여행이나 자유여행에서 일부 구간을 렌트하려는 분들은 적지 않죠. 앞으로의 유럽여행의 패턴은 이렇게 자동차여행이 많아질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가족과 또는 친구와 마음 맞는 일행끼리 차를 빌려서 스스로 계획한 여행지를 다니는 자동차 여행은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2.운전에 대한 부담이 적다.

낮선 해외에서 자동차 여행을 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유럽에서라면 그런 걱정을 조금은 내려놓아도 좋습니다. 유럽은 자동차로 여행하기 최적의 조건을 가진 곳이기 때문이죠. 잘 정비된 도로와 수준 높은 교통법규 준수율은 운전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보와 매너운전이 일상화된 운전자들 덕분에 운전 에 대한 두려움도 덜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영국을제외하면 우리와 같은 방식의 우측통행을 하고 신호체계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한국에서처럼 평소와 같이 운전을 하면 되는 것이죠. 처음에 1-2일은 긴장이 되겠지만 2-3일부터는 한국에서 보다 더 운전이 편하다는 생각이 들것입니다.

3.자유로운 여행이 가능하다.

패키지가 싫어서 자유여행을 떠나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한 여행은 반쪽짜리 자유여행에 그칠 수 밖에 없습니다. 기차와 버스시간에 일정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자동차여행은 자신이 일정을 온전히 결정할 수 있습니다. 어디든 갈 수 있고 언제든 정차할 수 있죠. 여정을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다는 것 만큼 자유로운 여행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것은 없을 것입니다.

또한 대중교통이나 패키지 여행은 창밖을 보다가 정말 예쁘고 멋진 풍경을 보더라도 그림의 떡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자동차여행은 다르죠. 유럽의 멋지고 아름다운 대자연의 풍경속으로 고스란히 뛰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대중교통이 잘 연결되지 않는 절경포인트, 아름다운 드라이브코스, 너무 예쁜 작은 마을등도 언제든 자유롭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4.여행이 편리하다.

여행은 항상 짐이 문제죠. 무거운 캐리어를 유럽의 돌바닥에서 힘들게 끌고 다닌다는 것은 노동에 가까운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자동차 여행은 이런 문제에서 어느 정도 해방될 수 있습니다. 차에 짐을 싣고 바로 숙소 주차장으로 이동하면 되니까요. 짐을 끌거나 옮기는 것은 아주 잠깐 동안이라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 다음부터는 짐에서 해방되어 자유롭게 여행에 집중할 수 있죠. 중간에 짐이 늘어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치안 때문에 차안에 물건을 두고 다닐 수는 없는 점은 다소 불편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차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5.숙소선택의 폭이 넓다.

자동차 여행은 다양한 숙소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생깁니다. 이탈리아 토스카나의 농가주택이나, 스위스의 샬레, 프로방스의 고택들과 같은 멋진 숙소들을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죠. 이런 곳들은 자동차가 없으면 접근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여행의 장점을 제대로 살릴 수 있습니다.

이런 숙소들은 도심지 숙소와 비슷한 가격에 더 좋은 시설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만족도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습니다. 그리고 숙소비용을 엄청나게 줄일 수 있는 캠핑 여행도, 자동차가 있어야 가능하죠. 이렇게 다양한 숙소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점은 자동차여행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한식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한국인의 한식사랑, 유럽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분이 많습니다. 특히 중장년층은 한식이 여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되죠. 최근에는 한류덕에 한식당이 많아지고 한국마트도 많아져서 이전보다는 한식을 접하기가 쉬워졌습니다.

하지만 작은 소도시에서는 여전히 한식당이나 한국음식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행히 자동차 여행은 다양한 한식반찬을 챙겨서 취사가능한 숙소에 머물면 한식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현지마트의 식재료를 이용한 다양한 퓨전 한식을 만들 수 있는 것이죠. 부모님이나 아이와 함께하는 여행이나 식사가 걱정되시는 분들은 자동차여행이 가장 적합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경제적인 여행이 가능하다.

자동차여행이 비쌀것이라는 인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물론 나홀로자동차여행을 한다면 훨씬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2인 여행부터는 조금 비싼 정도이고 3명,4명 이렇게 인원이 늘어나면 비용은 점점 줄어듭니다. 4인정도 여행은 일반여행에 비해서 더 저렴하게 여행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캠핑장을 이용한다면 2인부터도 확실히 경제적인 여행이 가능합니다.

이런 다양한 매력이 한번 자동차여행을 하게 되면 계속해서 하게 되는 이유가 되곤 합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해보시면 이 일곱가지 매력을 분명히 체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걱정은 좀 되시죠? 영어도 잘 못하는데 괜찮나? 사고나면 어쩌지? 차량털이범도 많다는데? 그런 걱정 당연히 되실 것입니다.

그래서 다음 편에서는 여러분의 이러한 고민을 덜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